"한국 끝났다" 전망한 일본 언론, 대한민국 경제 교수님과 함께 피크 코리아 파헤쳐봅니다!

[토마토증권통 2023-11-20]

"한국 끝났다" 전망한 일본 언론, 대한민국 경제 교수님과 함께 피크 코리아 파헤쳐봅니다!
===========================
▶ 배워야산다
진행 : 권미란
출연 : 김광석 교수(한양대학교)
===========================

주제 : '피크 코리아', 틀린 적 없는 슬픈 예감?

Q.우리나라 경제에 앞서 글로벌 주요국들 성장 체크해보려 합니다.
중국, 일본, 독일, 영국의 2024년 경제 성장 전망은?
세계적으로 저성장이 추세인지? '글로벌 리세션'은 이제 받아드려야하는가?

Q.대한민국 경제의 황금기가 지금 피크를 그리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또 다른 성장을 준비 중인가?

Q. 한국 경제, 저성장 고착화 될 것이라고 보시는지?

Q. 과거 4번의 경제위기(오일쇼크,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팬데믹) 이후 항상 찾아왔던 성장률 레벨다운…반등을 왜 못했는가?

Q. 대한민국 경제, 상흔 효과 딛고 이번에는 올라갈 수 있을까?

Q. 잠재 성장률의 정의와 의미는?

Q. 인구 고령화, 바뀔 수 없는 미래인가? 해결할 방법은 없는지?

Q. 노동 투입이 안된다고 본다면, 자본 투입으로 해결 불가능한지? 고금리 기조 끝나간다는 시각도 있어…자본 투입 기대해봐도 되는지?

Q. 에너지 대전환, 전기차, 자율주행으로의 패러다임 변화…한국을 진단한다면 '패러다임 변화' 잘 하고 있는지? 개선해야할 점은?

Q. 탈중국, 신흥 아시아와 협력을 위해 고부가가치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현 상황 진단한다면? 추가로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Q. 1년 만에 열린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은 유화적 제스쳐로 "중국과 '공급망 분리'라는 디커플링을 시도하는 게 아니라 더 관계를 좋게 바꾸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중국에 투자하면서 영업비밀 넘겨야 하는 상황은 유지 못한다"라든지, "독재자"라는 호칭을 또 한번 쓰기도 했는데, 이번 회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

Q. 2024년 예상되는 긴축재정…교육과 R&D 분문에서 줄일 계획은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을 낮추는 것이 아닌지?

Q. 우리나라 경제가 한단계 도약할 수 있게 할 교수님의 생각은?

Q. 교수님께서 생각하시는 필요한 구조적인 개혁안은?
첨부파일
시청자평